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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티스토리 블로그가 N사에서 통누락 사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듯 합니다. 카페 커뮤니티를 보면 하소연과 해결방법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최근에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제 블로그는 타격을 입지 않아 좋아하고 있는데, 오늘부터 방문자 감소가 일어나고 있는걸 확인을 했습니다. 며칠더 지켜봐야겠지만, 기분은 그닥 좋지는 않더군요.


이 시간에는 c-rank 알고리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제가 운영하는 N 블로그 캡처와 함께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c-rank 적용을 해보았다


N사의 이전 검색 알고리즘은 리브라로 45일 정도 글을 발행(포스팅)하게 되면 상위노출이 가능했었습니다. 그래서 초보 블로거들도 어렵지 않게 최적화와 함께 상위노출이 가능했었지만 c-rank 알고리즘으로 바뀌면서 사망처리 되는 블로그가 우후죽순 생겨버렸습니다. 방문자수가 어느정도 있고 최적화가 된 블로거들에게 매일같이 쪽지와 메일로 판매를 유도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유가 있는 것이죠.



저같은 초보자들은 c-rank를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양질의 글을 발행해, 공유와 댓글 그리고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을 늘리면 좋은 블로그라고 해줄께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제 N블로그에 한달정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적용 전 블로그 상황


- 운영방식 : 특정 주제(50%) + 다양한 내용(정보 10%, 일상 10%, 리뷰 30%)

- 일일 방문자 1500~1700




▲ 제 8월달 조회수이며, 페이지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달이면 기간이 짧을 수도 있지만 유입에 대한 변화가 바로 나타났기에 글을 쓰게 된 것인데요. 이 기간동안 제 주제와 관련되지 않은 내용은 단 한건의 글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 들쑥날쑥하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상승곡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 제가 작성한 글 중 키워드가 이슈가 되거나 그런 건 전혀없습니다. 하루에 많으면 3개 적으면 1개의 글을 발행했구요. 글 내에서도 불필요한 얘기는 적지를 않았습니다. 한달 정도 이런 방법을 유지하며 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적용 후 블로그 상황


- 운영방식 : 특정 주제 100%

- 일일 방문자 : 2000~2200명





c-rank 알고리즘, 블로그 운영방향




▲ 로직이 바뀌었으니 블로거들도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할텐데요.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무작정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작성하기 전에 어떤 주제로 운영을 해야겠다는 계획을 먼저 세워야 합니다. 위의 표는 C-Rank 주제분류 표로 네이버 검색 블로그에 있는 내용입니다. 글을 작성하고 발행을 눌렀을 때의 주제분류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31가지의 주제 중 자신이 가장 자신있고 잘 쓸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양질의 글도 중요하지만 체력전이기도 합니다. 잘 모르는 내용을 적다보면 짜집기를 하게 되고 유사문서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게 되고. 결국엔 포기하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 제게는 또하나의 N블로그가 있습니다. 약 1000개의 글이 발행된 것으로 2년정도 방치했더니 방문자수가 평균 30으로 떨어져 있더군요. 이 블로그는 잡blog로 특정 주제없이, 첫 시작을 하면서 아무거나 작성하고 했던 것인데요.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기존 주제 외에 다른 주제의 글을 작성해도 될까요? 네이버에서는 이렇게 답변합니다. 상관없어요~ 그러나 갑자기 새로운 주제로 글을 발행하게 되면 어뷰징 행위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이점은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그러나 전 앞으로 발행과 관련있는 글만 공개하고 나머지는 모두 비공개로 돌렸습니다. 오늘부터 다시 테스트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후에 결과에 대해 다시한번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털마다 로직이 자주 바뀌다보니 어떤 이는 알고리즘 신경쓰지 말고 편하게 글을 써라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방문자수가 많은 블로그를 방문해보면 c-rank를 모른다고 해도 특정 주제의 글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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