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변이 새는 증상을 변실금, 소변이 새는 증상을 요실금이라고 일컫는데, 이번 시간에는 변실금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변실금은 배변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증상으로, 직장(대변을 저장, 배설하는 작용)에 이상이 있거나 항문 근육이나 신경에 손상이 있는 경우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며 그중 여성의 빈도가 높다.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지만 부끄럽다는 생각으로 치료를 거부하는 게 현실이다. 



변실금 원인




대장항문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있다. 치핵, 치루, 치열이 유발할 수 있고, 염증성 장 질환(궤양성 대장염 등), 악성 종양, 기생충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분만 중 괄약근의 손상은 변실금을 일으키는, 빈도수가 가장 많은 원인이다. 다산이거나 분만 시간이 길거나, 아이의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가 해당되는데, 항문 괄약근이 지나치게 늘어나게 되면 신경의 손상과 괄약근이 위축된다.



변실금 증상




변의 굵기, 변을 통제하지 못하는 빈도, 용품(기저귀, 패드) 사용 빈도 등에 따라 중증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신경은 문제 없지만 괄약근이 손상된 경우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증상은 변이 나오는 것을 인지하지만 못 참는 경우와 인지를 못하고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노년층이나 직장 탈출증(항문조임근을 통해 직장 전벽이 탈출된 상태)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변실금 치료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창피함으로 치료를 포기하는 이들이 많다. 이럴 경우 삶이 질 하락, 우울증, 여러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다.


치료는 수술/비수술로 나눌 수 있다. 비수술 치료법은 식이요법, 약물요법, 회음부 운동, 전기자극이 있으며, 수술적 치료는 후방 항문 교정술, 괄약근 성형술, 1차 괄약근 교정술 등이 있다.


특히 아이에게 변실금의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찾아 바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사 유발 음식

- 카페인 음료나 음식

- 가공된 음식, 가공된 고기

- 사과, 복숭아, 배


반응형